찰리의 이야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4] 정체성 가지기 본문

찰리: 독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4] 정체성 가지기

쨜리 2020. 3. 16. 13:19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으로 매일 독서를 하고 기록하려고 하지만, 맘처럼 쉽지만은 않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아주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국내도서
저자 :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 / 이한이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9.02.26
상세보기

앞선 내용에서는 보다 강력한 변화는 정체성과 맞닿아 있는 습관이야말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갈 수 있다고 했다.

예를들어서 평생 맛있는 음식이나 배부르게 먹고 살고 싶다는 정체성을 가진 사람에게

소식하는 습관을 만들 수 없고, 만들어봤자 정착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 과연 나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이를 다르게 이야기하면 아래와 같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싶은가?

굉장히 철학적이고 쉽지 않은 질문이다.

 

 

정체성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멋진 사람이 되고 싶어요. 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왜? 왜 멋진 사람이 되고 싶은가에 대한 질문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이 질문이 쉽지 않은 이유는 

첫째로 우리는 스스로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내 의지로 태어나지도, 내가 만든 이름으로 불리는 것도 아니며,

학교를 다니라고해서 학교를 다녔고, 

직장을 다녀야할 것 같아서 직장을 다닌다. 

 

과연 지금까지 만들어진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만들어 온 것일까?

 

둘째로, 꿈과 목표에 관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정체성이 온전한 나의 것이 아니었다면,

앞으로 정체성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가능한가?

이것도 쉽지 않다. 

물론, 이렇게 정체성을 주도적으로 만들기 어렵다는 것 자체를 포함하는 것이

나의 정체성일 수는 있다.

 

오늘 인상 깊었던 한구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라.

바뀌고 싶은가?

현재의 싫은 모습을 바꾸고 싶은가?

중요한 것은 싫고 버리고 싶은 모습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바꾸려고 하는 이상향적인 모습을 그려야하고,

그 이상향적인 모습이 곧 나의 정체성이 된다.

 

바로 그 정체성과 부합하는 습관을 만들어 나갈 때야말로

습관은 나에게 큰 보람을 안겨줄 것이고,

나 역시도 그 보람을 기대하면서 

지루하면서도 힘들 수 있는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습관을 만들기 이전에 굉장히 어려운 질문을 마주하게 되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늘은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