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의 이야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2] 1% 변화의 힘 본문

찰리: 독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2] 1% 변화의 힘

쨜리 2020. 3. 10. 13:44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으로 짧은 독서와 기록을 시작했다.

첫번째 책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이다.

 

 


오늘 읽은 구절에서는 1% 변화를 이야기한다.

 

1% 변화의 힘. 

우리가 매일 아주 작은 1%의 성장을 할 수 있다면,

1년 뒤 우리는 몇 배 성장해 있을까?

37배 성장하게 된다.

 

책에서 영국 사이클팀의 이야기를 한다.

자전거 제조업체에서 제품을 못사도록 할 정도로

실력이 좋지 않았다.

 

그러던 사이클팀에서는 아주 작은 것들을 바꾸기 시작했다.

유니폼이라거나, 창고의 페인트 들이라거나

아주 작은 개선이 가능한 것들부터 바꾸기 시작했고,

몇년 사이에 세계 정상에, 그것도 몇년간 유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왜 우리는 습관을 바꾸려고 하는가? 사실은

성장하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지금의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원리는 

매일 1% 성장시키는 것에 있다.

말처럼 쉬우면 누구나 성장하겠지!

당연히 말처럼 쉽지 않은 이유는 바로 '매일'이라는 것에 있다.

반복하는 일이란 재미가 없는 법이고,

굉장한 동기부여가 없다면 지속되기 어렵다.

우리의 1% 성장은 그래서 어렵다.

 

바로 이 반복을 가능하게 해줄 방법이 '습관' 이다.

 

1% 성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장애물로 2가지를 이야기 하고 있다.

 

첫째, 잠재력 잠복기를 기다려라

성장은 계단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역치 값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전혀 성장으로 보이지 않게된다. 

우리의 동기부여는 우리가 하는 이 고통적인 반복 행위가 

나의 삶을 조금이라도 개선시키지 못한다는 판단에 취약하다.

 

 

1% 성장이 나의 삶을 드라마틱하게 바꾸지 못한다고 좌절하지 마라.

반드시 성장하는 때가 온다!

 

둘째, 목표보다는 시스템을 바꿔라

이 부분이 조금 놀라웠는데,

목표보다 중요한 것은 과정이요, 

실질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것도 시스템(과정)이라는 것이다.

 

목표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목표는 방향성을 정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실질적인 방향과 개선을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인가?

'행동'이다. 이전의 행동이 아닌, 1% 개선된 행동이다.

바로 그 개선된 행동을 만드는 과정이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다.

 

무언가를 개선하고 싶다면,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방법)을 쉽게 만들어라. 

 

 

지금의 나는 누가 만들었는가?

과거의 내가 만들어왔다.

과거의 내가 1%씩 바꿔온 습관들의 총합이 

현재의, 지금의 '나'다.

그것은 좋은 습관이었을지도,

나쁜 습관이었을지도 모른다.

 

자, 이제 남은 나의 삶은 어떤 습관들로 가득차 있을 것인가?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늘은 1% 변화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두번째 독후감 끝.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국내도서
저자 :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 / 이한이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9.02.26
상세보기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