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의 이야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3] 정체성 본문

찰리: 독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03] 정체성

쨜리 2020. 3. 11. 23:16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국내도서
저자 :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 / 이한이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9.02.26
상세보기

아주 작은 습관으로 매일 독서를 짧게 하고 나의 생각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다.

첫번째 책은 아주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이다.


오늘 인상깊었던 구절이다.

나에게 적합하지 않은 행동은 오래 유지되지 않는다.

사실은 인상깊었던 구절이 하나 더 있다.

진정한 행동 변화는 정체성 변화에 있다.

 

이 구절들을 하나씩 곰씹어 보자.

이 책에서는 습관이 변화하는 모습이 3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결과의 변화다.

 

아침 6시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고, 또 일어나지 못하는 것에 집중하는 변화다.

더 자고싶은 마음을 매일 꾹 참은 채로 6시에 일어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순간 순간 마음먹는 목표들은 이 결과의 변화에 가깝다.

 

 

둘째는 과정의 변화다.

 

아침 6시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6시30분에 아침 운동을 등록한다.

아침 운동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아침 6시에 일어날 수 밖에 없도록 만든다.

보통은 우리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만드는 장치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셋째는 정체성의 변화다.

 

나는 아침형 인간이야.

라는 정체성을 가진다는 것.

나는 올빼미형 인간이지만, 6시에 일어나겠어.

가 아니라

나는 올빼미형 인간이지만, 6시 30분에 운동을 하겠어.

가 아니라

나는 아침형 인간이다. 

라는 정체성의 변화.

올빼미는 일찍 일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일어날 필요성도 없다.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책에서는 위 세가지 변화를 모두 가져오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방향은 정체성의 변화에서부터 과정, 결과로 향하라고 말한다.

 

즉,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가져야 한다.

달리 말하면, 

 

정체성과 맞지 않는 습관은 만들 수가 없다!

얼마나 명쾌한 말인가.

살을 빼고 싶어서 군것질을 참고 싶은가?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나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이되거나,

운동하는 사람이 되는것이 더 중요하다.

 

담배로 예를 들자.

금연인 사람에게 누군가 담배를 권했을 때,

아뇨, 저는 담배를 끊었어요.

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아뇨, 저는 담배를 안피우는 사람이에요.

라고 말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다른 의미인 것이다.

 

입술을 물어 뜯는 사람이 있다.

입술을 뜯지 말자. 라는 결과의 변화로 습관을 만들기는 어렵다.

나는 입술이 아름다운 사람이다. 

라는 정체성의 변화를 만들 수 있다면,

그렇게 생각한다면? 

아름다운 입술을 물어뜯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결국, 습관을 만들기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어떤 모습의 사람인가?

나는 어떤 모습의 사람이기를 원하는가?

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가지는 것이다.

 

 

내가 매일 책을 읽고 글을 남기는 이유가 뭘까?

나는 매일 책을 읽는 사유를 즐기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늘은 정체성과 습관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반응형
Comments